바로가기 메뉴
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건조한 피부

건조한 피부는 피부조직의 가장 바깥층(각질층)에 수분이 부족해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건조한 피부관리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피부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야 말로 제대로 된 관리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 건조한 피부란? 피부 각질층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 피부에 탄력이 사라지고 바싹 말라 갈라지며 마치 비늘로 뒤덮힌 듯한 상태가 됩니다. 심지어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각질층에는 피부 깊숙한 곳에서 수분이 새어나가는 것을 억제하는 요소(우레아)를 포함해 자연적으로 수분을 유지하는 물질들이 존재합니다. 보통 각질층 내에는 피부 표면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늦춰주는 피지막의 도움으로 수분이 남아있지만 많은 양의 수분이 증발하면, 피부가 급속도로 메마르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건조해지고, 과도한 목욕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뜨거운 물과 비누의 조합이 피부 표면의 유분을 씻어내 버리기 때문입니다.

    건조한 피부는 아토피 피부염(습진), 어린선, 건선과 같은 몇몇 피부질환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는 관리법 피부연화제(보습 로션이나 크림에 함유)는 건조한 피부나 인설이 일어나는 피부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안정시키며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효과를 위해서는 피부연화제를 수시로 덧발라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피부연화제에는 각기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똑같을 수는 없습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특정한 피부연화제에 훨씬 더 잘 반응할 수 있습니다.

경고

이 사이트는 일반인 및 환자를 대상으로 피부질환과 각종 치료법에 대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글로벌 웹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 포함된 내용은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을 대체할 수 없으며, 일부 국가의 경우, 접근이 불가능한 치료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질병에 대한 정보를 얻는 수준에서 사이트를 활용하길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